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1738
한자 寺刹
영어음역 Sachal
영어의미역 Temple
이칭/별칭
분야 종교/불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집필자 이문기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있는 부처를 숭상하고 불법을 익히는 장소.

[개설]

구로구 지역은 공업 단지라는 지역 특성상과 유동 인구가 많기 때문에 불교보다는 기독교 교세가 우세한 지역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현상은 1960년대 이후 구로 지역의 인구 집중 및 도시화 과정에서 개신교의 진출이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활발했음을 의미한다.

[전래와 변천]

불교 사찰의 경우에도 구로의 중심지에 적지 않은 수가 분포되어 있으나, 유동 인구와 젊은 층이 많다 보니 군소 불교 사찰의 경우에는 사찰 문을 닫거나 다른 지역으로의 옮기는 경우가 빈번하였다. 반면에 도시화와 인구 집중이 늦은 항동, 천왕동, 궁동, 온수동을 중심으로 불교 사찰들이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개발이 덜된 궁동온수동 지역에 자리한 몇몇 불교 사찰들의 경우에는 산간 불교의 옛 모습도 일부 보여주고 있다.

[현황]

구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주요 불교단체로는 한국의 대표적인 불교 종단이라 할 수 있는 조계종을 비롯해 태고종, 천태종, 진각종, 원융종, 법연종, 삼론종, 법화종 등 을 들 수 있으며 구로 지역에 둥지를 튼 불교 사찰의 수는 약 33개이다.

각 종단별 사찰 현황을 보면, 먼저 조계종의 경우 원각사, 보현정사, 관음포교원 등 총 15개의 사찰이 속해 있으며 불자 수는 2003년 11월 현재 총 5,240명이다. 태고종의 경우 관법사, 금선사 등 총 5개의 사찰이 속해 있으며 불자 수는 총 700명이다. 그밖에 천태종 소속의 명화사, 진각종 소속의 실상심인당, 원융종 소속의 원융사, 일승종 소속의 원종사, 법화종 소속의 일념사포교원도 구로 지역의 대표적인 사찰로 자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2.11.30 구로구청에서 삭제 요청 공문 발송 법연사 내용 삭제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