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E010301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마수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상기

마수리는 현재 충주시 신니면 13개 법정리 중 하나이다. 신니면의 동쪽에 위치한 마수리마제와 신석 2개 행정리로 이루어져 있다. 마수리는 과거 마제, 신석, 온수골 3개 마을이 있었으나, 1982년 율곡지구 사업으로 온수골이 없어지면서 2개 마을로 변화되었다.

마수리의 남서쪽에는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가섭산[709.6m]이 있다. 그러므로 마수리가섭산의 북동 사면에 위치한다. 가섭산의 3부 능선쯤에 주라번던이라 부르는 언덕 모양의 산이 있고 그 아래로 온수골이 형성되어 있었다. 온수골 아래로는 신석이 있고, 신석에서 마제 개울을 건너면 들판에 마제마을이 있다.

이들 마을은 입지에 따라 농사를 달리했는데, 온수골은 밭농사 위주였고 마제는 논농사를 많이 짓는 편이었다. 그리고 신석은 이들 두 마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논농사와 밭농사를 반반씩 짓는 편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지금도 그대로 이어져 오고 있다.

마수리의 경지면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논이다. 요도천 남쪽으로 마제 개울을 따라 논이 펼쳐져 있으며 이곳에서 논농사가 지어진다. 밭은 마제 개울에서 가섭산 쪽으로 이어진 완만한 구릉을 따라 발달해 있다. 밭농사는 고추, 담배, 채소 등 전통적인 작물과 사과, 복숭아 등 과수가 주를 이룬다. 마수리의 경지면적을 지목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내부통계자료(신니면)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