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419
이칭/별칭 성남시 청소년인터넷방송국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2동 466[희망로509번길 20]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곽대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인터넷방송국
설립연도/일시 2002년 10월 12일연표보기
설립자 성남시
전화 031-740-5280~5281
팩스 031-740-5299
홈페이지 참TV(http://chamtv.com)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에 있는 청소년 인터넷 방송국.

[개설]

참TV는 성남에서 최초로 시작한 청소년 인터넷 방송국으로 수정청소년수련관 내에 있다. 영상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영상 교육 및 장비를 지원하고, 청소년 문제와 학교, 지역을 주제로 다양한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설립목적]

참TV는 방송국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인 청소년 기자단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건강한 시민 사회를 만드는 하나의 주체로 당당하게 10대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설립되었다.

[변천]

성남시에서 청소년들의 과학 및 정보 마인드 활성화를 위한 특성화 수련 프로그램으로 2002년 3월 29일에 성남시 청소년 인터넷 방송국 설치·운영 계획을 통보하고 수정청소년수련관에 운영을 위탁했다. 2002년 4월 19일에 청소년 기자단을 모집하고 2002년 7월 22일에 제1회 참TV 영상 아카데미를 개최한 후 10월 12일에 청소년 인터넷 방송국인 참TV를 개국하였다.

[주요사업과 업무]

참TV는 온라인을 통해서 청소년 누구나 기자가 되어 청소년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감성과 자기주장, 진로, 문화, 시사, 탐방, 인터뷰 등 다양한 관심사를 웹진 기사 및 동영상으로 제작해 사이트를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정기 모임을 통해 기자단 취재, 영상, 촬영, 편집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팀 활동, 취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활동사항]

참TV를 이끌어가는 주인은 바로 청소년 기자단이다. 열린 귀와 깨어있는 눈으로 청소년 스스로를 표현하는 청소년 기자단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정규 전형을 통해 선발하며 매년 30여 명이 참TV 기자로 활동한다. 이와 함께 성남시 고등학교방송연합을 구성하여 각 학교 방송국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주요 행사는 매년 가정의 달 5월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보내는 영상 편지 제작 서비스, 청소년 창작물 활성화를 위해 제작비와 장비를 지원해주는 참TV 청소년 제작 지원 영상 기획안 공모전, 청소년들에게 촬영과 편집 등 창작 활동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청소년 영상아카데미, 영화 촬영지나 영상 관련 시설을 견학하는 영상 문화 탐방,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제작한 작품으로 진행하는 청소년 창작 영상제, 청소년 사진 콘테스트, 방송 영상 축제 등이 있다.

[현황]

참TV는 현재 카메라 DSR PD-150, DSR PD-170, 광각 렌즈, 와이어리스 마이크, 리포터용 마이크 등 촬영 장비와 편집용 컴퓨터, AV 모니터, DV 레코더 등 편집 장비를 갖추고 청소년들의 영상 교육 및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009년 현재 방송국의 운영 총괄을 맡는 국장과 운영 계획 수립 및 진행을 맡는 실장, 청소년 기자단 운영 및 웹진을 관리하고 있는 실원이 있으며, 청소년 기자단 30명이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TV(http://www.chamtv.com/)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2.01 [개설], [현황] 수정 성남시 수정청소년수련관 -> 수정청소년수련관으로 수정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