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이십곡리 압곡 고인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629
한자 二十谷里-
이칭/별칭 이십곡리 압곡 지석묘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이십곡리 290-1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이영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재지 이십곡리 압곡 고인돌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이십곡리 290-1 지도보기
성격 고인돌
양식 기반식 고인돌
크기(높이,지름) 340㎝[길이]|290㎝[너비]|185㎝[두께]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이십곡리 압곡 마을에 있는 청동기 시대 고인돌.

[위치]

압곡 마을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에서 광주로 가는 너릿재의 고개 길이 시작되는 곳에 위치하며, 화순천의 지류인 벌고천의 최상류에 해당하는 곡간 평지에 자리하고 있다. 이십곡리 압곡 고인돌은 마을로 진입하는 도로 변에 있으며, 발굴 조사된 이십곡리 고인돌과는 300m 정도 떨어져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이십곡리 압곡 고인돌은 1985년 이영문에 의해 처음 조사 보고된 것으로, 당시 마을 입구 길 옆 밭에 3기와 입구 도로변 1기 등 4기가 있었다고 하였으나, 그 후 조선 대학교 박물관[1999년]과 전남 대학교 박물관[2002년] 조사에서는 길가 밭의 고인돌은 유실되고 마을 진입로 길가에 있는 1기만 있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아직 발굴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형태]

고인돌은 마을 입구 도로변에 1기만 남아있고, 이전에 조사된 밭에 있는 3기는 훼손되어 현재 확인되지 않고 있다. 도로변에 있는 고인돌은 1985년 조사시 반공탑이 세워져 있었다고 한다. 고인돌의 덮개돌은 동서 길이 340㎝, 너비 290㎝, 두께 185㎝로 괴석형이며, 밑에 받침돌 2개가 고인 전형적인 기반식이다.

[현황]

압곡 마을 고인돌은 원래 받침돌 4개가 고인 대형의 기반식 고인돌이다. 현재 보존 상태는 매우 양호하다. 이전에 고인돌 위에 세워진 반공탑은 철거되었지만 시멘트 흔적은 남아있다. 고인돌을 이용해 비좌나 탑의 지대석으로 사용한 한 예이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임** 二十谷里- → 二十谷里鴨谷支石墓

한자명 수정해주세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목명은 한자와 한글을 1대 1로 일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기하신 의견은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7.06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