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055
한자 熊峙
이칭/별칭 곰치, 곰치재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청풍면 이만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인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웅치 - 전라남도 화순군 청풍면 이만리|전라남도 장흥군 장평면 우산리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250m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청풍면과 전라남도 장흥군 장평면을 연결하는 고개.

[개설]

웅치[250m]는 화순군의 최남단인 청풍면 이만리와 장흥군 장평면 우산리를 이어주는 고개이다. 곰치, 곰치재라고도 한다.

[명칭 유래]

『여지도서』에는 “남쪽으로 장흥부와의 경계에 있는 웅치에서 오는 길이 44리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대동여지도』에는 봉미산(鳳尾山)과 가지산(迦智山) 사이에 웅치가 묘사되어 있고, 『해동 지도』『1872년 지방도』에는 장흥부로 넘어가는 경계에 웅치가 기재되어 있다.

[자연환경]

화순군 청풍면과 장흥군 장평면을 연결하는 지방도 839호선에 고갯길 웅치가 있다. 웅치에서 동남쪽 봉미산을 향하는 길 초입 벌목 지역에서는 장흥군의 산야가 먼 곳까지 조망되지만 봉미산[490m] 오름길 된비알은 수목이 빼곡하다.

웅치에서 바라보았을 때 장흥군 장평면과 화순군 청풍면의 군계선을 따라 북동진해 남쪽 장흥군으로 흘러내린 장평천·임천천은 보성강 물줄기를 따라 주암호에 갇혔다가, 곡성군 오곡면의 압록 유원지에서 섬진강과 합류하여 광양만으로 빠져들고, 북쪽의 화순군 쪽으로 흘러내린 청풍천·송정천 등은 지석천~영산강 물줄기를 따라 목포만으로 흘러든다.

[현황]

웅치를 중심으로 북서쪽에 국사봉, 남동쪽에 봉미산이 펼쳐져 있다. 웅치를 따라 화순군 청풍면과 장흥군 장평면을 연결하는 지방도 839호선이 지나고 곰치 휴게소가 위치해 있다. 청풍면 이만리는 진전 마을과 강촌 마을로 이루어져 있으며, 웅치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