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막거리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600050
이칭/별칭 두치,말재,말거리재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유마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철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막거리재 -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유마리|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후곡리지도보기
성격 고개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유마리와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후곡리를 연결하는 고개.

[개설]

막거리재는 화순군의 중동부 끝자락 남면 유마리에서 순천시 송광면 후곡리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모후산을 경계로 남쪽 산릉에 위치하며 화순군과 순천시를 연결하는 주요 고개인 운알재[터널]와 국도 15호선이 통과하는 하곡부 사이를 연결하는 고개이다. 산 아래에 유마사(維摩寺)라는 큰 사찰이 있어 유마사와 송광사를 연결하는 주요 도보길 고개로 이용되었다.

[명칭 유래]

『여지도서』에는 “말거리치(末巨里峙)는 관아의 동남쪽 25리에 있다. 모후산에서 뻗어 나온다”고 기록되어 있고, 『대동지지』에는 “두치(斗峙) 혹은 말거치(末巨峙)라고 한다. 동남쪽 20리에 있으며 순천과 경계를 접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 지지 자료』에는 ‘두치(斗峙)’라고 나오고 우리말로 ‘말재’라고 되어 있다.

[자연환경]

막거리재는 930m에 이르는 모후산 정상에서 남쪽 산줄기 아래에 있는 안부(鞍部) 지역[산의 능선이 말안장 모양으로 움푹 들어간 부분]이다. 막거리재의 서편은 완만하나 동편 순천시 송광면 후곡리는 경사가 급한 편이다. 동편의 계곡물은 후곡천이 되어 후곡제를 거친 후 주암호에 연결되고, 서편의 골짜기 물은 내남천을 이루면서 바로 동복천으로 이어져 주암호로 연결된다.

[현황]

막거리재의 서쪽에는 유마사가 있다. 2013년 현재 도로로 이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차후 지방도 822호선의 연결이 계획되어 있다. 유마사 쪽으로는 길이 남북으로 연결되어 국도 15호선과 연결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