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해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1175
한자 普海山
영어공식명칭 Bohaesa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용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보해산 -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용산리~경상남도 거창군 주상면 거기리 일대
해당 지역 소재지 보해산 -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용산리~경상남도 거창군 주상면 거기리 일대지도보기
성격
높이 912m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용산리주상면 거기리 사이에 있는 산.

[개설]

경상남도 거창군 가북면 용산리주상면 거기리 사이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12m이다.

[명칭 유래]

보해산 지명은 과거 이 산에 있었던 절 보해사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또한 아주 오래전 임금님이 이 산을 돌아다니며 살피다가 보물 금척(金尺)을 잃어버렸다는 설화에서 보해산이라는 이름이 기인했다는 설도 있다.

[자연환경]

북쪽 흰대미산에서 이어진 산줄기가 보해산을 지나 금귀산으로 이어진다. 보해산 깊은 산기슭에서 발원하는 물줄기들이 흘러 크고 작은 소류지들을 이루고 동쪽으로 가천천으로, 서쪽으로 거기천으로 합류한다.

[현황]

거창군 가북면보해산의 여섯 개 암봉으로 이어진 암릉은 가파롭고 그 아래는 낭떠러지다. 보해산의 위로는 불영산, 아래로는 금귀봉이 있다. 보해산 서쪽 기슭은 소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으며 송이버섯이 많이 나 송이 입찰 구역이기도 하다. 보해산 정상을 넘어서면 울퉁불퉁한 바위길과, 깎아지른 절벽 전망대가 끝없이 이어진다. 특히 가파른 바위 하산길을 내려와 능선에 접어들면, 왼쪽으로 올려다보이는 보해산 암벽 지대의 풍광이 눈에 들어온다. 보해산의 산행 경로는 남산 1구 마을 입구[기점]-묵은터-묵은터 소류지-헬기장-보해산 정상-암벽 지대를 거쳐 가북면 용산리 용산 마을로 하산하는 코스가 있는데 약 6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