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1174
한자 玄城山
영어공식명칭 Hyunseongsan
이칭/별칭 거무성,거무시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현성산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 창선리
해당 지역 소재지 현성산 -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965m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북상면 창선리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북상면 창선리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65m이다.

[명칭 유래]

‘현성산’ 명칭은 성스럽고 높음을 뜻하는 '감'을 한문으로 '검을 현(玄)'으로 표기하였던 데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곧 감뫼-검산-검무성-거무시로 되어 검다의 한문식 이름 현성산(玄城山)이 되었다고 짐작된다. 현성산거무성 또는 거무시로도 불리고 있다.

[자연환경]

경상남도 거창군과 경상남도 함양군의 경계에 솟아 있는 금원산의 지맥으로, 금원산에서 북동쪽으로 산맥이 이어져 있다. 현성산에서 발원하는 물줄기가 모여 크고 작은 소류지들을 이루고 그 물길이 동편으로 흘러 위천에 이른다. 북동쪽으로 위천면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서남쪽으로는 금원산 자락을 이어 서쪽과 북쪽으로 남덕유산, 덕유산 기슭과 이어져 있으며 금원산 자연 휴양림과 크고 작은 폭포들이 있다.

[현황]

현성산금원산, 기백산을 일군 능선과 같은 맥에 솟아 있는 봉우리이다. 기백산에서 금원산을 거쳐 북동으로 방향을 돌린 능선은 현성산 봉우리로 솟구치고 위천면에 들어서서 들판으로 이어진다. 현성산은 백색 화강암반으로 되어 있다. 현성산 날머리 지재미골에는 국내 최대 크기의 거대한 바위가 있다. 그 뒤로 거창 가섭암지 마애 여래 삼존 입상이 바위 속에 숨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