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노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300996
이칭/별칭 도라지 타령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경상남도 거창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정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2년 - 「도라지 노래」, 『민요와 한국인의 삶』1에 수록
성격 타령
기능 구분 비기능요
박자 구조 세마치 장단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에 전승되는 타령류 신민요.

[개설]

「도라지 노래」는 타령류로 「아리랑」, 「이팔청춘가」와 마찬가지로 신민요에 속한다. “도라지 도라지 백도라지/ 심심산천에 백도라지/ 도라지 캐러 간다꼬 요리 핑기 조리 핑계 하더만/ 총각 낭군 무덤에/ 에헤요 에헤요 에야라 난다 좋고/ 나가 니 간장 스리살살 다 녹히네”라는 「도라지 타령」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심심산천의 백도라지는 남근을 상징한다.

「도래 더덕 캐는 처녀」라는 노랫말도 전해진다.

[채록/수집 상황]

「도라지 노래」는 『민요와 한국인의 삶』1(거창 문화원, 2002)에 수록되어 있다. 가창자와 채록 상황 등은 불명이다.

[구성 및 형식]

세마치장단에 의한 5음 음계 구성이며, 리듬이 경쾌하고 부드러워 서정적 느낌을 준다.

[내용]

도라지 도라지 백도라지 심심 산천에 백도라지/ 도라지 캐러 간다꼬 요리핑기 조리핑계 하더만/ 총각 낭군 무덤에 에헤요 이헤요 에아라난다 좋고/ 나가니간장 스리살살 다녹히네/ 도라지 도라지 도라지 요몹쓸 놈의 도라지/ 하도 날데가 없어서 양바위 틈에 났느냐/ 도라지 도라지 도라지 뒷동산 엉큼바위 백도라지/ 도라지 캐러 간다더니 속곳은 어이벗고 가나

[현황]

전승 현장의 변화로 더 이상 불리지 않는다.

[의의와 평가]

「도라지 노래」는 근세기 통속 민요에서 본격적인 신민요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불렸던 노래로, 민요가 시대와 민중의 기호에 따라 변화되어 가는 음악적 양상과 미의식을 잘 보여 준다. 내용 면에서는 전통 시대를 살아 온 당시 민중들의 성 관념이 잘 드러나 있다. 즉, 도라지라는 매개물을 통해 그들만의 낭만과 꿈의 세계를 형상화하여 자유로운 삶을 구가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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